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자일 하게 살기 — 첫 단계, 매일 회고 하기 (일기 쓰기)

회고-로그

by 박세 parxehee 2019.06.28 23:55

본문

“매일 성장하고 싶다면 매일 짧게 조금씩이라도 기록하는 일을 꾸준히 하자.”

성장. 어제보다 나은 오늘 그리고 내일. 듣기만 해도 가슴이 뜁니다. 저 뿐만 아니라 누구나 꿈꿀 것입니다. 분야가 다르긴 하지만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개념도 있지요. 성장 동력을 잃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픈 마음은 누구나 같다고 생각합니다.

성장. 어제보다 오늘 더 자라기.

경험상 이런 이야기를 자주 하는 사람, 그리고 단기간에 급격하고 현격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유혹하는 사람들 중에는 사기꾼이 많습니다. 단, 며칠 만에. 단, 몇 주/달 만에 생기는 변화는 그만큼의 큰 반작용 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효과가 없거나요.

변화는 아주 정직하죠.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는 않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아예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문제는 ‘노력’의 방법입니다. “열심히 살아야 한다.”와 같은 말은 일반론적인 이야기라서 구체적인 상황에서는 적용이 쉽지 않습니다. 때론 말로 전하기 어려움 암묵적인 지식이 있을 수도 있고요.

가장 좋은 방법은 각자 자기만의 방법을 스스로 찾아가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마다 이루고 싶은 목표가 다르고, 가진 능력이 다르고, 가용 자원이 다르니까요. 스타일이 다르고, 취향이 다르고, 가치관이나 문화적 배경도 다릅니다. 그렇다면 자기만의 방법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  주기적으로 회고 하기

제가 듣고 읽고 경험한 여러 방법 가운데 가장 직관적이고 효과적이라 여긴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①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은 적절한 주기로 ② 스스로를 평가하고 ③ 개선사항이 있으면 즉각 실행하고의 과정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지칭하는 정확한 개념은 ‘회고’(Retrospective) 입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회고에 대한 회고도 중요합니다. 위 ①-②-③ 과정을 반복하면서 이 과정 자체에 대한 회고를 하고, 이 과정 자체를 개선시켜 나간다면 더욱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쉽게 말하면, 매일 일기를 쓰고 이 일기 쓰기 자체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어렵게 생각하면 한없이 어렵고, 쉽게 생각하면 한없이 쉽습니다. 왜냐고요?

우선 ‘일기 쓰기’는 초등학생이나 하는 ‘쉬운 일’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여기서 반전은 매일 어떻게든 기록하는 습관을 가진 어른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아무리 작고 쉬운 일이라도 매일 꾸준히 반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습관 만들기’에 관한 책이나 세미나, 워크샵도 많죠. 습관 만들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회고, 어떻게 하냐고요? 흰 종이에 검은 펜으로 쓰세요.

그래서, 어떡할까요. 할까요, 말까요? 쉬운 일이 아니니까 그냥 하지 말까요? 누가 하라고 한 사람도 없으니까 조용히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를까요? 달라지고 싶다. 조금이라도 나아지고 싶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 이런 마음이 잠시라도 들었다면, 우리는 다시 과거로 갈 수 없습니다. 그렇게 느낀 즉시 무엇이라도 시작해야 합니다. 일단 시작하고, 중간에 멈춰진다면 왜 멈추게 되었는지, 다시 할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게 낫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모른다고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역시 일단 작게 간단하게 실행해보면서 스스로 개선시켜 나가는 게 좋습니다. 세상에 널린 방법은 많습니다. 하나 둘 시도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옷을 찾듯 입어보고 벗어보고 거울을 보고 남에게 물어도 보고 그렇게 해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나를 위해 시작한 일이니까요.

그래서 저도 시작했습니다회고-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