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멈추지 않고 허슬하려면 ‘10분 법칙’

북-로그

by 박세 parxehee 2018.09.05 12:12

본문

무엇이 좋은 습관이 알고 있더라도 이를 실행하는 일은 때때로 강한 저항감에 부딪힌다. 예를 들면, 식사 직후에 설거지 하기(설거지는 미루면 미룰수록 하기 싫어지고 힘들어진다), 알람을 끈 채 다시 잠들지 않고 새벽 5시에 곧장 일어나 달리기 등이다.


설거지를 하면 청결은 물론 기분이 개운해지고, 운동을 하면 틀림없이 활력이 느껴질 것을 잘 알면서도 우리는 왜 이렇게 실행을 주저하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그렇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10분 법칙'이 있다. 


이 법칙의 내용은 매우 간단하다.


바로,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저 10분만 해보는 것이다. 10분 동안 하고, 그다음에 판단하는 것이다.


실행하고 싶은지 아닌지 스스로에게 묻지 마라. 계획하지 마라. 대신 씩씩하게 걸어서 헬스클럽으로 가라. 그리고 운동 기구를 집어 들어라. 그냥 하라. 10분만 하면 된다. 가서, 바로 시작하라!


실행하는 데 10분 법칙을 적용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두통을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각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피하도록 함으로써 어떻게 우선순위를 정하고 어떻게 자원과 에너지를 배정해야 하는지 재빨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219쪽)


이 '10분 법칙'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을 해야 하는가? 즉시 그 일을 하라. 바로 지금. 딱 10분만 하면 된다. ... 오늘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나중보다는 지금이 낫다. 그러니 바로 시작하라. 그러면 어느새 끝나 있을 것이다. 10분 법칙을 가동시키면서 하루를 시작해보라. 
  • 자유롭게 집중할 수 있다.
  • 갈등 없이 인내력을 발휘할 수 있다.


허슬, 멈추지 않는 추진력의 비밀 - 6점
닐 파텔.패트릭 블라스코비츠.조나스 코플러 지음, 유정식 옮김/21세기북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