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타트업에서 브랜드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젊은 마케터 네 사람의 일, 영감 그리고 취향에 관한 이야기. 왠지 비슷할 것 같은 네 사람의 공통점 만큼이나 차이점이 많아서 신기하다. 

일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을 궁금증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를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획물. 다만, ‘다른 사람들이라고 해서 크게 다를 것이 없는지도 모른다’는 조금은 허무한 결론. 

빛나는 커리어를 쌓아올린 이들의 회고적 무용담이 아니라 현재진행형인, 그래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사람들의 고민과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글이라서 좋았다.

마케터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블로그 운영을 추천합니다

블로그가 마케팅을 공부하기에 정말 좋은 이유가 몇 가지 있어요. 우선 블로그 서비스를 통해 플랫폼과 채널에 대해 공부하게 돼요. 또 콘텐츠 기획, 검색엔진에 대한 최적화, 방문자 분석, 재방문 유도, 통계 보는 법, 방문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해서도 고민하게 되죠. 여기에 블로그를 성실하게 관리하며 끈기까지 기를 수 있어요. 마케터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서 “마케팅을 위해 지금 당장 뭘 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아요. 그럴 때면 저는 항상 “블로그를 운영해보세요”라고 대답합니다. 이 안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승희, 이 책, 45~46쪽)

마케터의 세 가지 미덕은 관찰, 피드백 흡수, 인간에 대한 이해 입니다

센스는 관찰입니다. 어떤 대상을 사랑하면 관찰력이 키워집니다. 마케터라면 브랜드를 의도적으로 사랑하고, 브랜드의 대상도 애정을 갖고 관찰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다양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으니까요.

방법은 하나예요. 물어보고 또 물어봤습니다. 일을 할 때마다 결과물이 어떤지 주변 사람들에게 무수히 물어봤어요. 잘하는 사람들은 이미 어떤 경지에 도달했고, 누구보다 자기 일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입니다. 잘하는 사람들 옆에 계속 있으세요. 그렇게 처음에는 받아들이는 양이 차고 넘쳐야 합니다. 그것이 곧 피드백입니다. 계속 흡수하다 보면 보는 눈이 점차 생긴다고 믿습니다.

세상 만물과 사람에 대해 관심을 쏟는 일은 마케터에겐 피할 수 없는 숙명인 것 같습니다. (이승희, 이 책, 48~50쪽)

마케터에게도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다니는 디자이너는 많아도 포트폴리오를 갖고 다니는 마케터는 드물었거든요. 포트폴리오를 가방에서 꺼낼 때, 저는 일종의 치트키를 쓰는 기분이 들어요. 여러분도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한번 만들어보세요. 자기 일을 스스로 되돌아보며 정리해볼 수 있고, 깔끔하게 하나의 파일로 완성된 포트폴리오는 그 자체만으로 성취감을 높여줍니다. (정혜윤, 이 책, 66~68쪽)

캠페인 진행 시 마케터들이 지켜야 할 세 가지 사항

첫째, 다른 사람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리포트를 작성할 것. 둘째,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전체 일정을 공유하고 진행할 것. 셋째, 모든 작업물은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할 것. 계획을 세울 때는 항상 ‘사전 작업 - 이벤트 당일 - 후속 작업’ 순서로 시간표를 짜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펼쳐서 생각합니다. (이승희, 이 책, 241쪽)

마케터가 할 수 있는 일의 종류

  • 온라인 : 웹사이트, 온라인 광고 블로그, 뉴스레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오프라인 : 이벤트, 전시, 공연, 강연, 콘퍼런스, 굿즈, 브로슈어 등 인쇄물 제작
  • PR : 보도자료 배포, 기획기사, 인터뷰
  • 함께 : 내부 - 브랜드 내재화, 사내문화 / 외부 - 프로젝트, 콘텐츠 협업
(정혜윤, 이 책, 256쪽)

마케터가 일하기에 앞서 던져야 할 질문

우리는 누구고 이 일을 왜 하지? 내 이야기를 듣고 행동할 사람은 누구지? 무엇을 만들든 시간이 흐른 뒤에도 모아놓고 봤을 때 갖고 싶게 만드는 겁니다. 따로 노는 게 아니라 합쳐졌을 때 더 매력 있어 보이도록. (정혜윤, 이 책, 256~257쪽)

브랜드 마케팅 캠페인 구성 차트

  • 영감 전달하기 (Inspire) : 여행하는 방식을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영감을 불러일으키기
  • 연결하기 (Connect) : 각자의 취향과 연결된 구체적인 메시지 전달하기
  • 참여시키기 (Empower) : 자신에게 맞는 여행 경험을 발견할 수 있도록 에어비앤비 사용자 참여시키기

(손하빈, 이 책, 281쪽)


댓글
댓글쓰기 폼